→氣化
化- 일상어로 변화에 해당하는 용어(장자는 이 용어를 통해 세계는 기본적으로 변화의 각도에서 이해함을 알수 있다). ‘변화’는 제약된게 아니라 항상적인 것이다. 그리고 변화는 그런 항시성을 통하여 순환이라는 방식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氣-응취와 분산을 가장 기본적인 운동방식으
成心)으로 인한 교육의 한계에 대하여 논하였다. 교육자가 무엇인가를 가르치려드는 순간 교육자 자신의 편견 혹은 신념이 작용하기 시작한다. 더욱이 교육자의 성심(成心)은 그들이 교육 대상에 대해 사회적으로 우월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교육대상에게 더 좋지 않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성심(成
成心我己 등의 용어로 표현한다. 인간은 태어나서 성장하며 점차적으로 「나」라고 일컬어지는 자아(ego) 관념을 형성한다. 우리는 과거의 부분적이고 불명료한 경험들을 관념의 형태로 간직한다. 그리고 자신의 관념 형태에 의존구속된 상태에서 행위한다. 사람은 누구나 경험의 질과 량에서 차이를
成心)을 가진 존재로 보고 이를 극복하여 도의 경지에 이르러야 함을
‘강조하였다. 따라서 그의 인식론의 핵심은 우주만물을 서로 분별하고 구분하는
시시비비(是是非非)에서 벗어나 하나의 세계로 통찰하는 것이다.
이러한 장자의 교육철학은 억지와 불안감으로 인한 교육 과열 풍토와 학부모
1.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5점]
맹자(孟子)는 흔히 공자의 계승자로 불린다.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은 순자의 성악설과 비교되는데 맹자의 왕도정치는 성선설을 바탕으로 하는 정치적 이상주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