成運)의 죽음 이후 방황하며 주사에 파묻혀 산야를 찾아 다녔다는 이야기 등이 바로 그 예이다. 박욱규, 「임제의 한시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1991, p15-16.
비록 이러한 기질로 인해 성공적인 벼슬살이를 하지는 못했으나, 덕분에 그의 생애와 작품은 어떤 작가보다도 탁월한 연구 대상이 될 수 있었
할 수 있다.
1. 학문적 성장과정
남명은 가정에서 독학으로 수학하다가 20세 무렵 成運․成守琛과 교유하면서 老․ 莊學에 심취하였다가 25세에 산사에서 {性理大典}을 읽었고, \"伊尹의 所志에 뜻을 두고 顔子의 所學을 배워, 나아감에 한 일이 있고 들어앉아서는 지킴이 있게 한다.
成運, 1497~1579)에게서 학문을 배웠다. 성운은 노장적 학풍의 소유자로 임제뿐만 아니라 윤휴의 학문 형성에도 일정한 영향을 주었다. 허목의 학문적 연원에 성운에서 임제로 이어지는 흐름이 있다는 점과 윤휴의 학문세계에 성운의 영향력 등을 고려하면 결국 허목과 윤휴의 학문적 연원에는 성운, 조식
사미인곡, 용부가,
시조, 판소리
≪ 차 례 ≫
Ⅰ. 사미인곡
1-1.작가의 생애
1-2.작품 분석
1-3.작품 분석
Ⅱ. 용부가
2-1.작품 해석
2-2.당대 문학사의 특징
2-3.작품분석
2-4.시어,시구 풀이
2-5. 작품에 대한 의견,비평
Ⅲ. 시 조
3-1. 우 탁 <禹 倬>
3-2. 이 조 년 <李 兆 年>
3-3. 김 종 서 <金 宗 瑞>
3-4. 성 종 <成 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