才性)보다는 후천적인 기의 배양으로 기가 충만해 지면 그것이 밖으로 넘쳐 언어를 만들고 문자를 만든다는 곧 학력의 연마ㆍ기성(氣性)의 수양을 강조했다.
소철도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의 한 사람으로, 고문을 제창한 산문가 중 한사람이다. 이것은 그의 양기설(養氣設)을 보면 잘 설명해 주고 있
才性氣質)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시는 그 시를 짓는 자를 닮는다(詩類其爲人)’라는 말은 작품과 작가 혹은 작가 의식과의 관계를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시품인품’이라는 명제는 나아가 시가의 사회적 작용에 대해서도 강조하고 있다. 유희재는 ‘군자는 교화에
才性, 玄理, 空理, 意氣 등을 숭상하던 중국의 사상사에 대한 하나의 반성으로 생겨난 것으로 氣란 인류에게 있어 어떤 때는 가치중립적이지만 심하면 몰가치, 반가치한 것으로 나아갈 성질을 다분히 가지고 있는 힘이다. 맹자 이래로 漢, 魏, 晉, 六朝, 隋, 唐을 거치는 동안 자유분방하게 放散하면서 미
사람의 본성이 본래 선한 것인가 아니면 악한 것이가에 대한 대답의 향방은 교육의 목적과 성격을 밝히는 데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만약에 인간이 본래 선하다면 그 선성을 보존하거나 회복하는 것이 교육일 것이며, 만약에 악하다면 그 악성을 계속적으로 고쳐서 다시 악성으로 되돌아 가지 않도록
B. 문학 비평-1. 문학 이론-a. 문학 본체론(존재론)-문학의 기본적인 성격과 기능
b. 문학방법론(현상학적방법론적)-형식(form), 장르(genre), 문체(style), 기교(technique)
2. 실제 비평-해석(기술과 분석)과 평가
Ⅱ. 문학비평 연구
A. 비평사
B. 비평의 비평-1. 이론 비평의 비평-a.비평 본체론(존재론)-비평의 기본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