托古改制)’의 개혁정신
* 탁고개제(托古改制): 옛사람의 도를 빌려 현실을 개혁하려는 방법
3. 실학사상의 등장 배경
임진왜란을 겪고 난 뒤, 조선 후기에 들어 정치사회경제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변동이 일어났다. 이 변동에 따른 여러 가지 체계적 모순을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고자 하는 운동
중국근대철학
1. 강유위
(1)‘과거에 의탁한 제도개혁’(托古改制論)과 대동사회
강유위는 무술정변 전에 『고문경학은 위조된 경전임을 고찰함』, 『공자의 제도개혁 고찰』를 발표하고 ‘과거에 의탁한 제도개혁론’을 제시하여 변법유신을 호소하는 이론적 무기로 삼았다.
『고문경학은 위조된 경
托古改制論)”을 제출하였으며 이를 ‘변법유신(變法維新)’을 호소하는 이론적 기반으로 삼았다. 한영, 「강유위(康有爲)의 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406p
그는 『신학위경고』에서 자신의 고증을 통하여 고문경학파가 존숭하는 유가경전 모두가 한(漢)의 유흠(劉歆)이 정치적인 수단으로 사용하
실학사상의 성립과 전개
1. 실학사상의 형성, 발전 및 그 특징
(1) ‘실학’의 개념
‘실학’은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약칭으로 중국 『전한서』의 “학문을 닦고 옛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한다. 한국에서는 매우 오래전부터 ‘실학’이라는 말이 사용되기
‘실학’은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약칭으로 중국 『전한서』의 “학문을 닦고 옛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한다. 한국에서는 매우 오래전부터 ‘실학’이라는 말이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주칠성, 『조선시대 철학사상』, 한국학술정보, 2005, p.41
일반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