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몸체나 얇은 막을 진동하여 소리 내는 악기란 몸체를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시키거나, 엷은 막을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시켜 소리 내는 악기를 말한다. 이러한 악기에는 많은 종류가 있다. 선율을 연주할 수 있는 선율 악기, 박자나 셈여림을 연주하는 리듬 악기, 혹은 음악의 시작이
敎坊工人)이 60명으로 총계 2백 44명이온데, 현재 도감(都監)에 소속한 악공(樂工) 2백 17명으로는 이미 부족한데다가, 또 갖가지 사고로 인하여 태반이 부족한 형편이오니, 비옵건대, 1백 27명을 증원하되, 보충군(補充軍)과 공·사의 비자(婢子)로서 양부(良夫)에게 출가하여 낳은 사람들을 선택하여 이에
敎坊歌謠)>에서 “<심청가>는 눈먼 아비를 위해 몸을 팔았으니 이는 효를 권장한 것이다”라고 평가하였다. 하지만, 현대의 학자들은 심청의 효에 대한 성격을 달리 본다. 그 이유는 당시 하층민이 겪어야 했던 가난과 가치관의 소멸로 평범한 의미의 효도조차 할 수 없었던 상황이 그려진 모습이 많이
敎坊[교방:唐代 이후 궁중에 설치하여 음악, 무용, 배우, 雜戱(잡희) 따위를 관장하던 곳]을 설립하고 젊은이들을 가르쳤다. 이로 인하여 전문적인 연기자가 唐 현종 때에 비로소 정식으로 나타났다. 오늘날에 이르러 희곡(戱曲) 연기자들은 여전히 그들 자신을 이원[梨園:唐代에 玄宗이 樂工(악공)이나
敎坊)이 더욱 확장되어, 여러 가지 음악과 춤이 연주되고 연출되었다. 그리고 남북조를 이어 여러 가지 가무희(歌舞戱)가 유행하였다. 이것들은 시가의 발전과 직접 관계가 깊으며, 후세 강창(講唱)등의 민간 연예, 소설, 희곡 발달에 기여하게 된다.
2. 사(詞)의 발생
사는 당대에 발생하여 송대에 성행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