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당대의 화론 왕유
    文人畵)의 개조(開 祖)로 여겨지고 있다. 송(宋, 960∼1279) 때의 소식(蘇軾, 1036~1101)은 그의 시와 그림을 “시 속에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 시가 있다(詩中有畵 畵中有詩)”라고 평하였다. 왕유(王維)의 시는 전기와 후기가 뚜렷한 차이를 나타낸다. 전기의 시들이 도회지의 삶을 소재로 하고 있는데 비해
    2016-04-16 | 800원 | 7p | 당대의 화론 왕유
  • 중국의 이해 원나라의 문화
    文人畵)의 발흥이라 할 수 있겠다. 원나라는 광대한 판도(版圖)를 영유하여 동·서의 교통은 활발하게 되었으나, 위정자들이 회화에 마음을 쓸 여유가 없어서인지 화가의 대부분이 송나라를 계승한 한민족(漢民族)의 피를 이었으나, 송나라 때와 같은 화원(畵院) 제도는 설치하지 않았다. 송나라 때의 화
    2015-06-27 | 800원 | 6p | 도교 손군택 구비 하명원 몽골인 문화   중국의 이해 원나라의 문화
  • 미불의 이해
    文人畵)에 많이 이용되었다. 아들 미우인(米友仁)에 이르러 성립된 이 일파의 화풍을 ‘미법산수(米法山水)’라고 한다. 그의 탁월하고 직관적인 감식안은 북송 말의 회화사상을 아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는 《화사(畵史)》 외에도 《보장대방록(寶章待訪錄)》 《서사(書史)》 《보진영광집(寶晋英光
    2016-04-16 | 800원 | 3p | 미불의 이해
  • 명대의 화론 오파
    오파 [吳派, Wu school] 오파는 15세기 후반과 16세기 초반에 활약해던 명대(明代)의 회화 유파 중 하나이다. 명대에는 크게 궁정회화, 직업화가를 주도한 절파(浙派), 문인화가를 주도한 오파(吳派)를 중심으로 화풍이 형성되었다. 오파는 문인화가들로서 자신들의 문인화(文人畵)를 통해 각자의 표현양식
    2016-04-16 | 800원 | 6p | 명대의 화론 오파
  • 문인화론의 효시 소식 이공린 소동파
    문인화론의 효시 - 소식, 이공린, 소동파 북송(北宋) 문인화(文人畵) 중국의 역사적 전통에서 시와 그림은 불가분의 관계로서, 그림 속에 시정(詩情)이 들어 있거나 그림 속에 의경(意境)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송대의 화가들 중에는 그림을 그리고 난 뒤 우아한 시를 써넣는다거나 제재로서 시를 빌
    2016-04-16 | 800원 | 6p | 문인화론의 효시 소식 이공린 소동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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