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전통회화에서 필선(筆線)은 기운생동의 중추적 형식이 되며 작가의 내면세계와 창의력을 나타내는 주된 표현 요소이다. 그리하여 선적 표현기법은 고도로 심화 발전된 전통적 표현 양식으로 발전하였으며, 대상의 묘사뿐만 작가의 감정상태를 표현하는 조형요소로 자리를 굳혀 왔다. 또한
花鳥畵)를 잘 그린 전선(錢選)이 있다. 그는 사생(寫生)을 중시한 송나라의 원체풍(院體風)과 같이 장식적인 화면의 구성이나 채색을 연구하여 일가(一家)를 이루었고, 그의 화풍은 명(明)나라의 화조화에 계승되었다.
<조각>
수(隋)·당(唐)의 뒤를 이어 오대(五代)에서 송(宋)·원(元)나라에 이르는 동안
중국 고대 그림
춘추전국 시대(春秋戰國時代)
용봉사녀도
인물어룡도
한
채회백화
-비의(飛衣)
위,진(魏,晉)
둔전도(屯田圖)
영루도(營壘圖)
동진(東晉)
죽림칠현 영계기(竹林七賢 榮啓期)
전화(塼畵; 벽돌이나 기와에 그린 그림)
부분
전체
고개지(顧愷之:344경 ~ 406경)
산수화의 발생
낙신부도(洛神賦圖)
《중국의 회화(선사시대~명名)》
1. 중국 회화의 기원
-그림의 역사는 인류 문명의 발생과 함께 시작되었다.
-중국에서도 이미 구서기시대에 종교적이고 주술적인 내용을 바위표면에 새기거나 그렸다. -신석기시대 앙소문화(仰韶文化)의 채색토기와 상대(商大)와 주대(周代)의 청동기, 칠기 표 면 장
Ⅰ. 개요
조선시대는 우리 나라 미술사상 회화가 가장 다양한 양상을 보여주며 제일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였던 시기이다. 북종화, 남종문인화, 남종산수화, 진경산수화를 비롯하여 사군자, 도석화, 초상화, 풍속화, 춘의도, 영모초충도, 궁중장식화, 의궤도, 세화(歲畵), 지도그림, 무속화, 민화 등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