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 論
우리 한국 문학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성격의 특수 문화형태인 ‘歌辭'는 발생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각계 각층의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각양각색으로 창작 되었다. 조선시대 선비들에게서는 후생들을 가르치고 깨우치기 위해 교술의 방편으로 지어져 노래 불러지거
文以載道)’의 복고적 문체인 고문운동을 전개했다. 즉 진한대의 고대산문의 정신과 내용을 본받아, 유가적 도를 내용으로 하는 문장을 강조하고, 몸소 창작에 전념했다. 이것은 문학적으로 보면 내용은 공허하고 형식만 화려했던 변려체(騈儷體)의 문장을 내치고, 건전하고 현실적인 문장으로 대신하
2. 다산의 문학관
일정한 정합성을 지닌 모든 문학이론의 근거에는 그 전체를 지탱하는 문학관과 인간관이 전제된다. 정약용의 경우 이들은 ‘문이재도(文以載道)’ 라는 전통적 명제 속에 집약되어 있다. 이 용어에 대해서는 정약용의 문맥 속에서 이것을 어떤 의미로 쓰였는가를 살펴보면 그 구
*왕정진(王廷溱)의 난을 담판으로 해결하여 공을 이루었다. 이후 만년엔 관직에서 물러나 창작에 힘썼다.
▶ 한유의 고문운동
한유는 일생동안 유학(儒學)을 숭상하고 불교와 도교를 배척하였다. 문학에 있어서는 유종원(柳宗元)과 더불어 고문운동을 적극 제창하고, ‘문이재도(文以載道 : 문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