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藝講話 」가 발표.
Ⅱ.『 문예강화(文藝講話) 』의 내용
1942년 5월 2일의 서론(引言)과 1942년 5월 23일의 결론으로 구성.
서론 - 5가지 방향에서 문제를 제기
입장문제
공산당은 무산계급과 인민대중의 입장에 서 있고, 공산당원은 당 정책의 입장에 서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는
2. 1935年의 朝鮮文壇 回顧 - 文藝家協會에 대하여
김환태는 문예가협회의 구성원을 규정하는데 직접 문학 활동에 종사하는 시인, 소설가, 비평가들에게만 한정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또한 그는 정찰기자가 ‘일종의 불안’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는 우리 문인들의 생활태도에 대해, 결
않을 수 없게 되었다. 1942년 1월 당 중앙은 ≪해방일보≫ 부간인 ≪문예≫의 주편 정령(丁玲)을 해임하고 이후부터는 당을 비판하는 글을 일절 게재하지 못하게 하였다. 이어 1942년 5월 2일에는 연안에 있는 전체 문인들을 소집하여 좌담회를 개최하니, 이것이 연안 문예좌담회(延安 文藝座談會)이다.
행간(行間)으로 읽는 역사
太宗의 暴政과 讓位, 두 번에 걸친 王子의 亂
재위 18년 - 52세 양위 - 상왕 4년 (세종시대의 기반)
천하의 모든 惡名은 모두 이 아비가 짊어지고 갈 것이니, 주상은 만세에 聖君의 이름을 남기도록 하라!
진난 시대의 積幣를 청산하고, 새 시대를 대비하는 리더십을 배운다.
당시 이미 하나의 상당히 발달한 국내 상업, 교통망을 구축하고 있었음.
상인지주, 시민 계급이 형성되어감.
명대 중기가 되면 자본주의적 요인이 보다 확실히 나타남.
당대 속강(俗講)은 송대 평화(平話)로 민간에 보급되기 시작.
가정(嘉靖, 명나라 세종때 연호=1522~1566)에서 건륭(乾隆, 청나라 고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