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傾向派)에 가까운 시를 썼으나, 차츰 향토적이며 애국적인 감정을 토로한, 민요적 색채가 짙은 서정시를 많이 발표하여 이광수(李光洙) 주요한(朱耀翰) 등과 함께 문명을 떨쳤다.
한때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기자로 일을 하다가 1929년 월간지 《삼천리(三千里)》를 창간 주재하였고, 1938년
新傾向派) 및 프로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藝術至上主義)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1924년 첫 창작집 《목숨》을 출판하였고, 1930년 장편소설 《젊은 그들》을 《동아일보》에 연재, 1931년 서울 행촌동(杏村洞)으로 이사하여 《결혼식》(1931) 《발가락이 닮았다》(1932) 《광화사(狂畵師)》(1
新傾向派)에 가까운 시를 선보인다. 그러다 차츰 향토적이며 애국적인 감정을 토로한 민요적 색채가 짙은 서정시를 많이 발표하여 이광수(李光洙), 주요한(朱耀翰) 등과 함께 문명을 떨쳤다.
한때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기자로 일을 하다가 1929년 월간지 《삼천리(三千里)》를 창간 주재하던
新傾向派) 및 프로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藝術至上主義)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1924년 첫 창작집 《목숨》을 출판하였고, 1930년 장편소설 《젊은 그들》을 《동아일보》에 연재, 1931년 서울 행촌동(杏村洞)으로 이사하여 《결혼식》(1931) 《발가락이 닮았다》(1932) 《광화사(狂畵師)》(1
新傾向派) : 1923년경 낭만주의에 반동하여 사회주의적 배경을 지니 나타난 동인회 「염군사( 焰群社,1923)」와「파스큘라(1923)」가 그것이며, 이들의 작품 내용상 특징은, ⒜계급 사조의 문학 ⒝무산 계급의 문학으로서 빈곤, 반항, 투쟁등이다. 작가와 작품으로는, 서설 분야에 기진의 「붉은 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