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文學을 두루 접하며 이후 그의 작품세계를 구성하는 중요한 기반을 닦게 되었다. 대학 기초 과정인 北京大 預科 졸업 후에 上海의 商務印書館에 취직하여 영어서적 관계 일을 맡으며 飜譯일도 하였다. 이 시기는 中國社會가 5․4 運動의 분위기 속에서 文學革命運動이 고조되고 있었는데 이 문학
新文學思潮史』 중판, 신구문화사, 2003, p. 74.
그러나 여기서 주목할 점은 어느 입장이든지 韓日倂呑이라는 정치사적 사건, 그 자체를 문학사의 시대구분 기점으로 삼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백철과 조연현은 1910년을 문학사의 중요한 마디로 삼았지만 이는 韓日倂呑이라는 사건에 근거한 것이라기보다
運動, 維新運動, 辛亥革命 등을 다 경험한 뒤인 1917년 이후였다. 1917년 1월, 胡適은 《신청년新靑年》에 구문학의 병폐를 극복하기 위한 8가지 방안을 제시한 〈문학개량에 관한 나의 견해文學改良芻議〉를 발표했다. 이어서 2월에는 陳獨秀가 이를 지지해서 《신청년》에 이른바 3대 주의를 제창한 〈
실패 후 망명한 캉유웨이[康有爲] 등의 개혁파와 연합을 모색하기도 하고, 의화단운동(義和團運動)을 전후해 양광총독(兩廣總督) 이홍장을 황제로 추대하여 양광 지방을 독립시키려 했으나 실패로 돌아갔다. 쑨원은 다시 홍콩 흥중회의 조직을 통해 후이저우[惠州] 봉기를 조직했으나 실패했다.
Ⅰ. 개화기 문학 - 전환기에서의 저항과 창조
이 시기는 갑오경장(甲午更張)(1894)에서 한일합방(韓日合邦)(1910)에 이르는 개화 계몽기의 문학(文學)을 일컬으며 개화기, 또는 신문학(新文學)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시기의 문학은 고전문학(古典文學)에서 현대문학(現代文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