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新羅 和白制
6부의 조상들은 '위로 백성을 다스릴 군주가 없는 까닭에 백성들이 방종한다'면서 '덕있는 사람을 찾아 군주로 삼고 나라를 세워서 도읍을 두어야한다'는 내용의 회의를 한다. 즉, ③, ⑥, ⑧의 내용을 통해서 和白會議에서는 왕을 추대하고, 왕비를 정하는 등의 국가의 대사(大事)가 의
新羅 제41대 憲德王(서기809-826)在任 時 韓國에 최초로 선을 도입한 道義國師가 일찍이 靈山 명지를 찾다가 이 곳 가지산의 법운지를 발견하고 터를 정한 뒤, 新羅의 護國을 念願하기 위해 創建했다. 道義國師는 新羅 선덕왕 1년에 당나라에 건너가서 지장의 弟子가 되어 그 佛法을 물려받고 法號를 道義
新羅時代 雁鴨池의 造景樣式에 關한 硏究』, 서울大環境大 碩論, 1979.
이 발표되었으나, 건물지(建物址)와의 관계, 또는 건물지와 월지를 포함하는 월지궁의 배치에 관하여 연구된 논문은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월지궁을 시대적․공간적 배경으로 살피고, 그 공간에 혼재(混在)된 여러 사상을 하
舊唐書 券一白九十九 上
列傳 第一百九十九 上
東夷
高麗 百濟 新羅
<高麗>
- 당서唐書에 기재된 고려 관련 자료 정리
고려는 부여에 기인한 나라로 평양성을 도읍으로 삼았는데, 위치는 한나라 낙랑군의 옛 땅으로 장안의 동쪽 5천 1백리에 있었다고 한다. 그 영역은 동으로 바다를 건너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