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花蛇集』에 드러난 관능미와 악마적 모티브
미당 서정주는 한국현대시문학사의 가장 큰 부피로 존재해왔다. 미당의 반세기를 넘는 창작 이력과 그에 달하는 업적은 방대한 분량과 함께 깊은 내면세계를 동반한다. 미당은 초기의『花蛇集』,『歸蜀途』, 중기의『新羅抄』,『冬天』, 그리
지금부터 소개할 국어 자료는 고대, 전기 중세, 후기 중세 그리고 근대 국어를 순서로 정리하였다. 세부적으로는 고대 자료는 신라어를 중심으로 정리하였으며, 전기 중세 자료 편에서는 계림유사, 향약구급방 등 주요 자료와 차용어 자료 및 일본 자료 등 기타 자료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후기 중세
흔히 우리는 시를 생각할 때 고전시 따로 현대시 따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시를 공부할 때도 마찬가지로 고전시는 ‘고전문학’이라는 테두리 안에서만 공부하고 현대시는 ‘현대문학’이라는 영역 안에서만 공부한다. 둘 다 엄연히 우리시인데도 불구하고 그 두 요소간의 연계성은 찾지 못한 채
< 1960년대의 문학 >
1. 1960년대의 시대적 배경
1960년대는 이상의 현실화와 그 좌절을 겪은 커다란 정치적 격동기이다. 419가 자유당의 전횡과 독재정치에 항거하여 민권의 승리를 확보한 것이 이상의 현실화라면, 516에 의해 이러한 이상이 무참하게 짓밟힘으로써 좌절을 경험한 시기가 바로 60년대였다.
자
♧ 목차 ♧
♧ 작가 연보
1. 서론: 박목월의 시에 대한 기존 논의 검토
2. 본론: 1) 『청록집』,『산도화』,『난 기타』에 나타나는 산의
공간적 이미지
2) 「산이 날 에워싸고」와 「눌담(訥談)」의 탈식민주의
적 해석
3. 결론
♧ 박목월 시인 (1916∼1978 본명 : 박영종)의 연보
1916. 1. 16 경북 경주 서면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