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명대의 사회적 체제
《천녀이혼》은 원대에 《모란정》은 명대에 등장한 작품이다. 두 작품은 만들어진 시기가 다르지만 당시에 처해 있던 사회적 배경을 통해 작가들이 나타내고자 했던 바는 공통된 맥락을 보인다.
원나라는 몽고족이 금나라를 침략을 하여 세워진 나라이다. 이민족에
1. 진보적․이상적 사랑을 추구하는 장천녀(張倩女)
잡극 《천녀이혼》 작품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장천녀(張倩女)와 왕문거(王文擧)는 부모의 언약으로 태어나기 전에 정혼한 사이였다. 하지만 천녀의 어머니는 문거가 아직 벼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결혼을 허락하지 않고,
새로운 시가 - 사(詞)
'송사(宋詞)' 라고 불릴 만큼 사(詞)가 성행했다. 사(詞)는 본래 노래의 가사로서 중당(中唐)대에 대두되어 만당 오대에 새로운 시가로서의 풍격과 형식이 갖추어졌다. 경제적 발전으로 제왕과 귀족들의 호화로운 생활에 노래 수요가 많아지고 상공업의 발달로 시민들에게도 노래
전기(傳奇)의 생성과 배경을 크게 총괄적으로 이야기 해 보자면, 송대(宋代)의 남희(南戱)와 원대(元代)의 잡극(雜劇)을 거쳐 발전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송대(宋代)의 남희(南戱)는 희문이라고도 불리었으며, 남희(南戱)는 음악면에서 남곡(南曲)에 속하기 때문에, 원대(元代)의 잡극(雜劇)인 북곡(北曲)
명대 산문과 문학유파는 복고를 주장하는 큰 흐름과 이에 반발하는 조류로 대별할 수 있으나 정반합의 관점에서 보면 세 개의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문학유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정(正)의 단계란 그 자신 속에 실은 암암리에 모순을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모순을 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