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서경의 내용
《서경》은 역사시기 첫 단계에서 나온 중국의 글이 어떤 형태인가 잘 보여준다. 《서경》의 글들은 쓰인 시기, 장소, 기록자가 다르며 연속성이 없다. 공자에 의해 편찬되었다고도 하지만 오랜 편집과 전개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문장의 성격이 다양하고 복합적이며 매우 세련된 다듬
iii) 전국시대의 사림문화 전국 시대에 사림(士林)이 창조적 주체가 되어 평치천하를 목표로 삼고 사상적 해방과 자유로운 창조를 특징으로 했던 문화 사조를 말한다. (천퉁성, 위의 책, p.160)
와 사관문화 사관문화는 범문란(范文瀾)이 제기한 용어로, 상고부터 진한 시기에 이르기까지 사관 계층이 주체
春秋)의 육예(六藝)가 그것인데, 악경(樂經)은 이미 산실됐고 한나라 때에는 나머지 다섯 가지만 남았다. 이 책들은 선진시대에도 이미 있었으나 한대에 이르러 경서로 자리 잡고 오경(五經)이라 불리게 되었다. 문, 경제 때에는 시경과 춘추 두 경전은 이미 박사를 두었고 나머지 세 경전은 무제 때 박사
春秋左傳)』, 「문공18년(文公十八年)」
진운씨에게도 나쁜 후손이 있었는데, 그는 음식과 재물을 탐했으므로 세상에서 그를 ‘도철’이라고 불렀고, 천하가 모두 그를 미워하여 위에서 말한 세 사람의 악인과 같이 취급하였다.
『사기(史記)』, 「오제본기(五帝本紀)」
서남쪽에 있는 어떤 사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