春香傳>의 발생과 기원에 대한 연구는 무악기원발생설(巫樂基源發生設), 양진사창작설, 원곡 번안설, 문장체소설 선생설, 한문소설 부연설, 판소리 발생설, 설화근원설 등 다양한 시각에서 논의되어 왔다. 이들 중 정설로 인정되거나 유력한 학설로 평가받고 있는 것을 종합해 보면 <춘향전>은 근원설화
춘향전(春香傳)의 배경설화
Ⅰ.춘향전의 배경설화
<춘향전>의 근원설화는 대체로 열녀설화(烈女說話), 암행어사설화(暗行御史說話),신원설화(伸寃說話), 염정설화(艶情說話)로 대분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열녀설화
① <도미설화>
백제의 서민인 도미(都彌)의 아내는 아름답고 정
♦ 판소리 12마당의 하나인 ‘춘향가’에서 비롯된 판소리계 소설로서 한국 고대소설의 대표작품
♦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적층문학 : 변형성 (개방적, 유동적)
*풍자성 : 언어유희 속에 담긴 민중성
*운문체와 산문체의 결합, 수사법
*춘향전
갈래 : 고전소설, 판소리계 소설, 염정소설
(2) 가치평가
서포 김만중의 저서에는 <구운몽> <사씨남정기> <서포만필> <서포집> <고시선> 등이 있다. <구운몽>은 그의 어머니를 위로하기 위해 쓴 것으로 전문을 한글로 집필하여 숙종 때 소설문학의 선구자가 되었다. 한편, 한글로 쓴 문학이라야 진정한 국문학이라는 국문학관을 피력하였다. 북한문
6. 조선의 소설 문학
(1) 고소설(古小說)의 발달과정
①고소설은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 한다. 하나는 패관문학(稗官文學)이 가전(假傳)의 형태로 변모되고, 이것이 짜임새 있게 형태를 갖추어 한문단편(漢文短篇)이 된다. 또 한 부류는 패관문학이 설화(說話)로 분화되고 이것이 발전하여 국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