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승과제도의 분석
가. 승과의 분류
가) 교종 : 예비고시인 성복선(成福選)과 최종고시인 대선(大選)이 있으며 합격하면 최하위의 승계인 대덕(大德)이 제수되었고 이후 주지로 파견하였다.
나) 선종 : 예비고시인 취석(藂席)과 최종고시인 선선(禪選)을 보았다.
다) 승과는 종파에 따라 선도(
塔身)은 몸돌의 여덟 모서리마다 둥근 기둥모양을 새기고, 각 면마다 문짝모양, 사천왕상(四天王像), 비천상(飛天像) 등을 아름답게 조각해 두었다. 지붕돌에는 특히 최고조에 달한 조각 솜씨가 유감없이 발휘되어 있어서, 낙수면에는 기와골이 깊게 패여 있고, 각 기와의 끝에는 막새기와가 표현되어
塔)석굴사원(石窟寺院)승방(僧房)종루(鐘樓)요사(寮舍) 등 독특한 형식의 건축물이 지어졌고, 사용되는 재료 또한 나무돌기와 등 종류가 다양한 것이 특징이다.
1. 인도
석가모니가 생존하던 BC 5세기 무렵부터 각지에 세워진 승원(僧院)이 불교건축의 시초이다. 특히 스투파를 짓는 것이 성행하였는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