曺偉, 1454~1503)는 『두시언해』의 서(序)에서 시의 사회 교화성을 정통 유교주의자의 견지에서 역설하고 있다. 교재 p.61 8째 줄~11째 줄 참고
유인몽(柳寅夢, 1559~1623)은 『어우야담(於于野談)』에서 “시는 풍속의 교화와 관련이 있으며 물건의 빛깔을 그대로 읊어서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하여 시의 풍
曺偉 (1454~1503) 조선 전기의 문신 ·학자였으며, 도승지, 충청도관찰사, 중추부동지사 등을 지냈습니다. 성리학의 대가로서 당시 사림 간에 대학자로 추앙되었고, 김종직과 함께 신진사류의 기수였으며, 글씨도 잘 썼습니다.조위는 누구? 왜 유배를 갔는가?
조위 曺偉 (1454~1503) 1498년(연산군 4) 황제·황
Ⅰ. 서 론
한민족은 풍류를 즐길줄 알아 여러 가지 형태의 주옥같은 시를 짓기도 하였다. 그중에는 남녀사랑, 임금충성, 장연찬미, 인생무상, 이별과 한과 관련된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중의 하나인 고려속요가 기시리다, 3.3.2조의 3음보 고려가요로서 이별을 노래한 작사미상의 노래로 4연으
송강가사와 그 문예학적 특징
Ⅰ. 서론
Ⅱ. 본론
- 들어가기 전에
- 1. 송강 문학의 기반
- 2. 작품집 『송강가사』의 자료적 가치
- 3. 송강 가사 작품 (성산별곡,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 4. 송강 시의 특징
- 5.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Ⅰ. 서론
사림과 훈구 사이의 투쟁, 사림들 간의 당쟁, 사화(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