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조선 시대의 교육적 특색은 성리학적 우주관, 인생관, 교육관으로 표현되며, 이는 고려 말에 도입된 정주학(성리학)이 조선 초기의 배불숭유라는 문교정책에 힘입어 확실한 배양토를 얻게 되고 조선 성리학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국학으로서 성균관은 태조 7년 국도의 동북 모퉁이 숭교방
有志獨營)의 서당 - 가세(家勢)가 넉넉한 사람이 자기의 자녀나 조카를 교육시키기 위해 세운 것이다. 이 경우에는 훈장의 급료는 서당을 설립한 유지가 단독으로 부담한다. 또 가난한 이웃 아동도 무료로 공부하게 하였다.
③ 유지 조합(有志組合)의 서당 - 마을 전체가 비용을 각기 분담하고 훈장을 초
有志臺司, 終不見用。
좌복야심약유지대사 종불견용
좌복야 심약이 대사가 될 뜻이 있었지만 종내 등용되지 않았다.
惟才華富瞻, 兼長詩文, 梁主衍有所制作, 必令約屬草, 倚馬萬言。
유재화부첨 겸장시문 양주연유소제작 필령약촉초 의마만언
?草 [zh?c?o] ① 집필하다 ② 문장을 기초(起草)하다
재
有志者事竟成)’ 는 공격적 경영에서 공통점을 찾아볼 수 있고, 미국 기업인의 경우 ‘공평하게 주어진 기회, 개성을 살려야 승리한다’ 는 인식에서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겠고, 일본 기업인의 경우 “종업원을 자신의 분신인 회사인간으로 교화시켜 놓아야” 라는 인식하의 종업원 의존 경영이 뚜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