朝鮮人敎育論: 歷史編』(東京: 亞紀書房, 1973), pp. 202-205.
. 다시 말하면 재일코리안들은 역사적 현실적 상황에 비추어 민족교육을 경제적 욕구 충족으로 위한 생활의 문제로서 보다는 철학적 기반을 둔 존재의 문제로 삼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곤란한 현실 여건 가운데에도 민족교육기관이 그 명맥을
재일 한국인(在日韓國人, 일본어: 在日韓国人 (ざいにちかんこくじん)) 또는 재일 조선인(在日朝鮮人, 일본어: 在日朝鮮人 (ざいにちちょうせんじん))은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인이다. 재일본 한국교포는 일제 식민지정책의 산물로서 일제강점기에 도일(渡日)한 한국인들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朝鮮人들을 독자계층으로 했기 때문이다. 즉 忠,孝,友愛, 烈 등의 교훈성을 제시하는데 주력한 데에 기인한다. 善이 惡을 물리치고 승리하는 것을 보여 주어야만 사람들에게 교훈을 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 하나 고소설에 행복한 결말이 千篇一律的으로 나오게 된 것은 샤머니즘에 기반을 둔 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