朝鮮朝 愛情小說에 나타난 愛情觀
가. 愛情小說의 特性과 浪漫的 사랑 --- 『何生奇遇傳』
<何生奇遇傳>은 ‘企齋記異’에 실려있는 여타 作品과 달리 애정소설의 樣相을 보이는 작품이다. 이 소설은 愛情談이나 愛情小說이 갖춰야 할 구성요소인 ㉠<남녀 主人公의 만남> - ㉡<親密感의 形成> - ㉢<
朝鮮朝)에 와서도 수많은 명현(名賢)과 학자(學者)를 배출시켜 명문거족(名門巨族)의 지위를 굳혔다.
가세(家勢)를 일으킨 대표적인 인맥(人脈)을 살펴보면, 소판공 거명의 9세손 총섬(寵暹)이 고려 성종(成宗) 때 문하시중(門下侍中)을 지냈고 목종(穆宗)이 즉위하자 오인유(吳仁裕)남궁 원청(南宮元淸)
朝鮮朝 初期에 金時習이 지은 傳奇小說이다. 김시습은 梅月堂, 淸寒子, 동봉, 贅世翁, 碧山淸隱, 雲岑 등의 다양한 호를 사용하였고, 자는 悅卿을 썼다. 이중 매월당은 그가 쓴 다음의 ‘題金鰲神話詩’의 한 구절에서 취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설잠은 그의 승려시절의 법호이다.
매월당이라는 호
朝鮮朝(조선조)에 생긴 새로운 학문으로 보는 것보다는 유학의 발원부터 있었음을 알아야 한다. 다만 조선조에 와서 조선전기 道學(도학)이나 性理學(성리학)이 활발하게 전개된 관계로 조선조 유학을 전반적으로 구분하고자 하는 의미에서 예학이라는 것을 명명하였던 것이다. 그것은 바로 유학의 윤
시는 어떻게 짓는가?
-시법-
1.
시우산방-시법-시는 어떻게 짓는가?
柳夢寅(1559~1623)의 《於于野譚》에는 ‘朝鮮公事三日’이라는 말이 나온다. 졸가리만 얽어보자. 朝鮮朝 柳成龍(1542~1607)이 都體察使로 있을 때의 일이다. 유성룡은 驛吏에게 전국 고을에 공문을 보내라고 명을 내렸다. 그러나 역리는 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