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호개방과 대외통상의 필요성은 이미 북학파 실학자 인 박제가에 의해 제기된 바 있었다.
또 개항전에도 김정희(金正喜), 박규수, 오경석 등 일부 선각자들은 청 의 양무운동과 양무론자들의 저술을 통하여 세계정세의 대강을 파악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식견을 일부 청년들에게 전파하고 가
在)상 태이며, 죽음은 그 영원한 부재상태이다. 그러나 사람이 죽고 난 뒤에도 영혼은 독립하여 활동하기 때문에 그것을 숭배하는 데서 종교가 비롯되었으며, 동물이나 나아가서는 자연물에까지 영혼을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
-《 목 차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 구 목 적
제 2 장 본 론
1. 삼균주의(三均主義)의 이론적(理論的) 배경
제 1 절 조소앙의 역사관(歷史觀)
제 2 절 전통사상의 계승(傳統思想)
Ⅰ. 단군사상(檀君思想)
Ⅱ. 원효사상(元曉思想)
Ⅲ. 동학사상(東學思想)
제 3 절 외래사상의 유입(外來思想)
Ⅰ. 삼민주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