有一大同府妓者, 姓柳, 名煙, 字非煙, 是樂戶之女兒。
?? [yu?h?]① 중국 남북조로부터 당나라 때까지, 나라에 속하여 가무에 종사하던 사람 ② 기원(妓院) ③ 죄로 인하여 관청에 편입된, 주악하는 관기(官妓)
대동부에 기생이 있었으니 성은 류 이름은 연, 자는 비연으로 악호의 여자였다.
生得體態輕
Ⅰ. 서론
한시는 작가의 감동과 정서를 함축된 언어로 운율 있게 한자로 표현한 것이며 여기에는 선인들의 삶의 애환, 시대적 한탄, 사랑, 이별, 우정 등의 감정들이 농축되어 있으므로 한시에 대한 이해는 곧 우리 민족의 사상과 감정을 공감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한시는 우리 선조들의 정서를
한시의 다양한 전개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양상
※발표 목차※
1.후사가 4인
-이덕무, 유득공, 박제가, 이서구
2. 조선 후기 한시의 다양한 전개
2.1 조선의 풍토와 현실을 담은 시
2.2 악부시
2.3 민요시
2.4 희작시
3. 기타
1.후사가 4인
후사가는 실학의 비판적인 의식에 따라 한시의 기풍을 쇄신하면서
Ⅰ. 서론
해방 후 일제 식민사학의 정체성 ․ 타율성 이론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활발히 연구된 분야 가운데 하나가 실학이다. 실학은 대체로 조선후기의 사회경제적 발전에 상응하는 사상, 즉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를 반영하는 사상으로 보아 그 성격을 ‘민족적’, ‘근대 지향적’이라
1.3 박제가
후사가 네 사람 중에서 사회사상의 각성을 가장 뚜렷하게 보여준다. 박제가는 과거제도의 폐단을 비판하고, 실용적인 가치를 가지지 않은 시문도 아울러 배격했으며, 문학을 하되 사회의식과 밀착시켜 세상에 이롭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전통과 획일주의를 거부하고 자기의 개성을 담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