植民地 政策이나 資本主義 制度化의 결과에서 腐敗가 야기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官僚腐敗를 막기 위해서 책임 있는 행정을 현실적으로 보장하는 統制方法에는 종래 外的 統制와 內的 統制를 나누어 전자에 보다 많은 비중을 두고 생각을 하고 기대를 걸었으나, 그것은 비교적 행정이 단순하였던
植民地史觀이다. 이것은 모리타니(森谷克己)가 주장하는 것처럼, 韓國과 같은 東洋의 傳統的 社會에서는 近代文化가 自生的으로 發生할 수 없다고 規定하고 近代文化는 유럽인 특유의 것이며 유럽이외의 民族에 있어서는 다만 모방이 있을 뿐이라고만 한데서 영향 받은 것이다. 유감스럽게도 초기 經
「교육」이 인간 형성이나 변용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이라고 한다면, 「교육」은 인간의 「신체」를 무대로 이루어진다. 그런데도 지금까지의 교육학과 교육사 연구 관심은 인간의 「신체」보다도 「마음」이나 「지(知)」쪽으로 압도적으로 쏠렸다. ... 위기감으로 가득한 오늘날의 교육을 넘어 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