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검다리를 놓고 건너가기도 했었던 것으로 전해져 오고 있다.
3) 양화도(楊花渡)나루터
선유봉에 인접한 그 옛날 한강의 3대 나루터의 하나로 서울과 제물포, 양천, 김포, 강화를 잇던마포의 양화진나루터와 연계되어 마주보며 공동 번성하였으며 일명 ‘영등포 양화진나루터’ 라고도 합니다.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화각공예는 고려시대의 나전 칠기와 쌍벽을 이루는 조선시대의 왕실공예이며 한국공예의 특성을 가장 뚜렷하게 나타내는 독특한 공예 기법이다. 고려 초부터 만들어졌던 것으로 추측되나 그 기술적 뿌리는 1천 년을 더 거슬러 올라간다.
거북 등갑에 호박·수정을 이용해서 뒷면에 진채(眞彩)로 그
(1) 근세 서구 문물의 수용
1) 조선후기 과학기술의 발달배경
=> 16세기 초엽에 서양인들이 인도를 거쳐 중국에 진출하게 되자 조선왕조에도 서양의 존재가 알려지고, 국가에서 부국강병을 위하여 전통적 과학기술+서양의 과학기술 장려함.
2) 서학의 전래
=> 선조말에서 광해군 초에 명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