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시조 부흥 운동
1. 조선 민족의 특수한 문학 형식을 구현하기 위해
시조론이 대두.
2. 대중적이라는 장점 때문에 시조 부흥 운동이 성행.
3. 시조 부흥 운동 이후 시조의 내용보다 형식을 강조.
시조는 근대 이후 대표적 민족 문학 장르가 됨
민족주의와 계몽주의
이광수 는 애국 계몽 운동을
Ⅰ. 서론
한시는 작가의 감동과 정서를 함축된 언어로 운율 있게 한자로 표현한 것이며 여기에는 선인들의 삶의 애환, 시대적 한탄, 사랑, 이별, 우정 등의 감정들이 농축되어 있으므로 한시에 대한 이해는 곧 우리 민족의 사상과 감정을 공감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한시는 우리 선조들의 정서를
Ⅰ. 중당
중당(中唐 766~835)은 안사(安史)의 난 이후의 약 70년 동안을 가리킨다. 당대는 경제적 번영은 최고조에 달하는 중국 역사상 전에 없는 번영을 누렸던 통일 왕조였지만, 755년 안록산과 사사명이 쿠데타를 일으키면서부터 급작스럽게 망국의 길로 치닫게 된다. 안사의 난을 겪으면서 그 동안 중
본론
문관을 쓴 자는 서리도 남김없이 죽이라는 두 차례에 걸친 문신의 대량학살을 감행한 정중부의 난은 삼경, 사도호, 팔목으로부터 전국의 군현, 관, 역의 말단에 이르기까지 모든 자리에 무인을 임용했다. 시일이 지남에 따라 행정을 담당할 새로운 문.사의 기능인이 필요하게 되고 최충헌이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