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으로 이해되는 것이 보통이다.
모더니즘이 한국 시단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부터이지만, 본격적으로 진행된 것은 30년대의 일이다. 따라서 우리는 1930년대의 社會的, 文學的 背景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모더니즘의 展開樣相을 살펴보고, 모더니즘 詩運動이 갖는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Ⅰ. 들어가며
전설은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하여 구성되기도 하고, 자신의 사실성과 진실성을 보강하기 위해 역사와 결합하기도 하기 때문에 역사와 관련이 깊다. 역사는 사실이 그대로 후대에 전승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수용자의 기대나 보상, 문학적 굴절이나 윤색을 용납하지 않지만 전설
Ⅰ. 序 論
정서는 生理的․表現的․經驗的 요소로 이루어진 內的․外的 사상에 대한 복잡한 반응이다. 정서는 그 자체로서는 연구되기 어려우므로 정서에 대한 생리적 反應의 측정, 얼굴 표정의 관찰, 기분에 대한 자기보고 등을 통해서 연구된다.
이러한 정서는 어린이의 행동을 組織化하
본 연구는 향가문학 유산 중에서 忠談師가 남긴 향가의 성격을 해석학적 측면 특히 배경론적인 연구의 방법을 통하여 충담의 향가에 관류하고 있는 공통된 작가의식, 그리고 그 작가의식을 통해 드러나게 되는 작품의 성격을 고찰해 보고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중략)
그리고, 안민가와 찬기파랑가
1. 從屬理論의 生成背景
從屬理論은 선진국의 발전이론적 시각을 비판하고 후진국의 입장에서 自國들이 겪고 있는 低發展의 원인과 결과를 구명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특히 라틴 아메리카국가들이 처한 경제적 상황과 저발전 상태를 분석하기 위한 현실적 욕구에 바탕을 두고 라틴 아메리카의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