關係)를 우선시 한다. 그래서 中國에서는 제도가 아닌 ‘關係’가 일을 한다는 말이 있다. 특히 中國인을 사귀려면 제일 먼저 “신뢰”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 서양인이 中國인을 비하시키는 데 주로 사용하는 말의 하나가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체면을 매우 중시 한다’는 것이 있다. 또 우리의 생
關係속에서 결정됨으로써, 時代와 社會에 따라 각기 다른 形態로 나타나게 된다. 예컨대 朝鮮時代 小說史에서만 보더라도, 이 문제는 英雄小說, 家庭小說, 傳聞小說, 愛情小說 등으로 분류될 수 있는 여러 類型의 小說樣式에 다양한 形態로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이러한 男女問題가 사회
關係되어 있다. 快感만 얻으려 하면 ‘느낌의 특질’만 보인다. ‘가치’보다느낌’에만 執着하면 자신은 ‘사람이라는 價値 喪失’ 로 인하여 즐거웠던 것들도 괴로운 것으로 변한다.
Ⅲ. 幸福을 만드는 價値觀과 그 體系
人間의 삶의 있어서 다른 모든 것은 원하는 사람도 있고 원치 않
關係에 대한 파악을 시작으로 하여 田柴科體制의 整備過程 및 田柴科體制 下의 土地制度의 諸 類型에 대해 검토해 보고자 한다. 또한 高麗 末의 土地制度 변화현상을 추가 검토하면서 미흡하게나마 高麗時代 土地制度가 갖는 특징에 대해서 고찰해 보겠다.
그러나 워낙 범위가 방대하고, 여러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