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속악가사는 민간에서 불려지던 개인 혹은 공동의 창작물이 궁중으로 유입되어 歌舞樂이 함께 수반되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선 여음구를 보면, 이 노래가 악기와 함께 연행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雙花店이 고려후기 충렬왕때 실제로 연행되었다는 것을 통해 왕이나 귀족의 연회자리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 함께 가사가 있어야 노래가 이루어질 수 있었는데, 그 가사가 바로 오늘날의 시문학에 상응하는 언어적 구조물이었다. 그리고 노래는 반드시 춤을 동반하기 마련이었다. 따라서 그 당시의 예술은 제의적 기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
Ⅰ.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이는 공통점은 풍부한 시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나 남아 있는 자료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아쉬워하는 점이다. 그런데, 빈약한 자료 속에서도 새로운 노래를 찾아내어서 노래에 맞는 시대를 배정하려는 노력은 남쪽보
강강술래는 전라남북도를 중심으로 한 서남해안권에서 넓게 이뤄진 민속놀이이다. 강강술래에는 각 과정에 따른 노래, 두 명이 함께하는 놀이, 여럿이 함께하는 놀이, 원무 등 다양한 놀이적인 요소가 내포되어 있으며, 비단 놀이로서만이 아니라 중모리, 자진굿거리, 자진모리 등의 장단과 함께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