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歌詞)
요점 정리
가사의 개념
고려말에서 조선초에 걸쳐 발생한 문학의 한 형식으로 4음보 율격의 장편연속체로 된 시가이다. '가사'(歌詞)라고도 표기했으나 지금은 '가사'(歌辭)로 표기한다.
가사의 기원에 관한 설
가사의 발생에 대해서는 크게 고려말 발생설과 조선초 발
歌詞多有頌禱之詞"를 해석함에 있어서 의견이 분분함을 알 수 있다. <動動>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語釋을 신중히 하여야 할 것으로 본다.
지금부터 살펴볼 문제는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을 통해 <動動>을 이해하고자 한다. 첫 연의 내용은 다른 1월부터 12월까지의 연과 유기체적 결
공유하되. 민속가요적 성향을 더 많이 갖는 경우과, 악장적 성향으로 편중되는 경우, 그리고 그 둘의 조화와 균형을 보이는 경우로 다시 계열화 할 수 있는데, 민속적 성격으로 기울수록 민중의 삶과 의식이 보다 선명하게 드러나고 악장적 성격으로 기울수록 궁중의 악장으로서의 제반 성격이 현저하
조선 정조 때 안조환(安肇煥)이 지은 유배가사로 국문필사본이며 2음보 1구로 계산하여 총 3,500여구에 달하며 전편(前篇) 2,916구, 속편(續篇) 594구로 된 장편가사이다. 3종의 필사본이 전하는데, 모두 한글로 쓰였다.음수율은 3·4조와 4·4조가 주조를 이루며, 2·4조와 2·3조 등도 보인다. ‘만언사(亶言詞)
※돈황막고굴(敦煌莫高窟)의 역사와 연혁
◎돈황(敦煌)
-위치 : 중국 감숙성(甘肅省) 북서부 돈황현의 현공서 소재지에 자리잡고 있음
-돈황의 역사
·하(夏)은(殷)주(周) 때 : 강융(羌戎)이 이땅을 차지
·진나라때 : 월지의 소유
·한나라 초기 : 흉노가 월지를 공격 혼야왕(渾 王)의 영지로 예속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