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 論
우리 한국 문학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성격의 특수 문화형태인 ‘歌辭'는 발생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오랜 세월에 걸쳐 각계 각층의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각양각색으로 창작 되었다. 조선시대 선비들에게서는 후생들을 가르치고 깨우치기 위해 교술의 방편으로 지어져 노래 불러지거
1. 들어가며
가사는 조선조의 독특한 환경 속에서 우리 고유의 성정과 산문적인 시대 정신을 담아내기에 가장 효과적인 갈래였다. 기행가사는 이러한 가사의 하위갈래이자 기행문학의 한 형태로, 여행에서 얻은 견문과 소감 등을 적은 가사이다. 즉, ‘여행’을 내용요소로, ‘가사’를 형식요소로 하
1. 조선 전기
朝鮮王朝의 건국은 처음부터 이성계一派에 의한 王權의 도전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다. 高麗王祖가 사실상 그 權能을 상실하고 있을 때, 政爭의 수습에서 성공한 新進士類들이 낡은 왕권의 회복과 새 왕조의 창업을 놓고 그들의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후자쪽을 택한 것에 지나지 않
이 작품은 「독립신문」3호에 게재된 것으로 개화기 시가 가운데도 초창기에 속하는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우리가 이 작품을 개화기 시가의 효시로 보고자 하는 까닭은 우선 이 작품은 종래 우리 주변의 고전 시가나 시조와는 다른 모양-신문 매체-으로 발표되었다. 또한 이 작품은 의식에 있어서도 ‘
(2) 장르
국문학에서 가사를 시가로 다루었으나, 뒤에 작품 내용에서 산문적 특질을 발견하였다. 조윤제(趙潤濟)는 그의 논설에서 "그저 가사라 하니까 시가의 일종이라고 막연히 생각되어왔을 뿐인데, 그러면 과연 가사는 단순히 시가의 일종이라 규정하여 버려두어서 좋을 것인가.......' 가사를 단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