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지학
子曰(자왈),
古之學者(고지학자)는 爲己(위기)러니
今之學者(금지학자)는 爲人(위인)이로다
논어 <헌문> 14/25 –
공자가 말하길 옛날의 학자들은 자기를 위해 수양했지만
오늘날의 학자들은 남을 위하여 수양한다.
조광조 曰, 外間有愛馬者와 有愛花草者와 有愛鵝鴨者은 若馳心於
Ⅰ. 서 론
주공의 정치철학에 영향을 받은 공자는 고대의 성현들로부터 배운 정치이상을 실현시킴으로써 주공에 뒤지지 않는 사람이 되겠다는 평생의 꿈을 가지고 있었다. 공자는 자신의 정치이상을 실현시키지는 못했지만, 정치는 곧 도덕이라는 그의 철학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공자
止於至善을 三綱領으로, 格物, 致知, 誠意, 正心, 修身, 齊家, 治國, 平天下를 八條目으로 구분하였다. 경 1장에는 『대학』의 핵심 내용인 삼강령과 팔조목이 있으며 전 10장은 각각의 강령과 조목의 뜻을 명확히 하는 설명을 하고 있다.
2.『대학』의 구조와 개념
『대학』은 논리적인 구조로 짜여져
止於至善)
훌륭한 경지에 이르게 됨 (평천하)
8조목
격물(格物)
실제사물의 이치를 연구
치지(致知)
지식을 완전하게 함
성의(誠意)
일을 정성껏 하는 태도, 마음
정심(正心)
올바른 마음
수신(修身)
마음과 행실을 닦는 수양
제가(齊家)
집안을 바로 다스림
치국(治國)
나라를 다스림
평천하(平天下)
천
止於至善)과 격물치지(格物致知)와 성의정심 및 제가 · 치국 · 평천하도 모두 수신의 일인 것이
다. 그래서 그들은 학교와 교육을 가장 중요시하여 진정한 유학자들은 정치와 종교 위에 놓고자 하였다.
주자의 신유학, 즉 성리학에도 교육은 수신이므로 앞에 두고 다음으로 정명과 경론을 두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