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1930년대의 식민지 문학은 식민지 초기의 열기와 흥분이 식민지 치하에서 어떻게 변모하여 나타났는가를 묘파하는 데 집중되었다. 일제의 검열 제도 때문에 작품의 상당 부분이 삭제되거나 은폐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작가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혹은 그 한도를 넘어서
조선조 여류문학의 특질은 무엇인가?
이것을 구명하려면, 먼저 국문학 전반에 걸친 특질의 모색이 앞서야 할 것 같다. 이에 대해서는 이제까지 先學들의 언급이 있었다. 李熙昇 박사는 '여백과 여운', 趙潤濟 박사는 '은근과 끈기', '애처로움과 가냘픔'에 '두어라'와 '노세'를 추가했고, 金東旭 교수는
페미니즘은 일찍이 18세기말부터 선구적 여성들에 의하여 주도되었는데 대체로 그 발전 순서에 따라 여권주의, 여성주의, 및 무성주의로 나누어 살펴보자.
1) 여권주의
서양에 있어서의 페미니즘이 본격화된 것은 1950년대 말에서 60년대 초에 걸친 선거권 쟁취운동으로부터이다. 주로 영국과 미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