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신숙주의 생애
신숙주는 자 범옹(泛翁), 본관 고령으로 1417년(태종 17) 6월 13일에 출생하였다. 호를 보한재(保閒齋) 또는 희현당(希賢堂)이라 하였다. 고령 신씨는 원래 고령의 향리(鄕吏)였으나, 그의 7대조로 시조인 성용(成用)이 문과에 급제하여 일가를 이룬 뒤로 아버지 장(檣)에 이르는 선대가
注音】:??? ??? ????的奴僕
평양공주가 아직 대답을 안했다. “그는 우리집 기마를 돕던 노비로 일찍이 말탙고 나를 따라 출입하니 어찌하면 좋은가?”
(如果尙知羞恥, 何必再醮!)
여과상지수치 하필재초
만약 아직 수치를 알면 어찌 다시 시집을 가야만 하는가?
僕從又答道:“今日却比
이루어졌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렇게 마련된 수고본은 필사되어 전해졌으며 어느 시기엔가 정음(正音)으로 대역(對譯)과 주음(注音)이 이루어졌다. 이 원간본의 정음대역과 주음은 누구의 손으로 이루어졌는지 알 수 없으며 복수의 인원이 분담하여 만든 것으로 보인다.
1.2 1차 개수의 경위 (개수본)
注音】????? 【??】?小的功?;些微辛?。
?(탐낼, 함부로 도; ?-총5획; da?o,da?o,ta?o)
마원이 웃으면서 말했다. “내가 선생께서 선행을 권하며 잘못을 고치길 바랬는데 어찌 또 이런 속담을 말했소? 전의 복파장군인 노박덕은 남방 7군을 두고(전한연의에 나타난다.) 수백 읍호를 받음에 불과하니 지금 내가 2
注音袍), 포의 양옆이나 뒷부분에 트임을 주어 기동성을 배려한 중치막, 창의, 두루막힌 주의(周衣),유학자들의 도포, 심의(深衣),학창의 등 명칭도 다양하였다. 이와 같이 다양한 포제의 착용으로 바지, 저고리는 낮은 계급의 상민을 제외하고 속옷용으로 전용되었다.
심지어 양반네들은 집안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