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간다는 것(活着)》의 줄거리
여러 지역을 돌면서 민요를 수집하는 작가가 우연히 마주친 한 노인에게서 듣는 그의 삶에 대한 이야기이다. 복귀라는 노인을 중심으로 하여 그의 부모와 자식에서 손자에 이르는 시간적인 흐름으로 이야기의 시작은 1940년대 중국을 바탕으로 80년대 후반까
, 1945~49년의 국공내전, 1958년의 대약진운동, 1966~76년의 문화대혁명, 그리고 그 이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 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해 보겠다.
活着)>을 보고 주인공 푸꿰이(福貴)와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분석, 기술
장이머우의 〈인생〉은 ‘국공내전기와 중화인민공화국 수립기’, ‘대약진시기’,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기’ 등으로 구분이
Ⅱ.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
1. 영화 인생
1) 감독소개
중국 시안 출생으로 첸 차이거와 함께 중국 5세대 감독으로 꼽히는 영화감독이다. 어린 시절 문화혁명으로 방직공장, 농촌에서 오랜 세월을 보내다 1978년 베이징영화학교 촬영과에 입학하면서 영화인으로서의 길을 가게 되었다. 졸업
삼은 것이 장이머우 영화의 창작 특징이라고 한다면, <인생>은 그 특징에 있어서 하나의 전환점이 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영화 속의 남자 주인공 푸꿰이(富貴)의 태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