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파 [吳派, Wu school]
오파는 15세기 후반과 16세기 초반에 활약해던 명대(明代)의 회화 유파 중 하나이다.
명대에는 크게 궁정회화, 직업화가를 주도한 절파(浙派), 문인화가를 주도한 오파(吳派)를 중심으로 화풍이 형성되었다. 오파는 문인화가들로서 자신들의 문인화(文人畵)를 통해 각자의 표현양식
浙派)(Zhejiang School of Painting)의 창시자로 불리고, 대진(戴進)을 추종한 직업 화가들의 화파를 절파(浙派)라고 부른다. 절파의 회화는 저장(浙江) 지방 형식에 특유의 거친 수묵화법에 이성, 궈시의 화풍과 원대의 남종화풍 등이 복잡하게 얽혀 만들어져 필묵의 기운이 거칠고 호방하다. 강남(江南)의 경제
浙派와 그의 후계자인 오위吳偉가 주도한 江夏派이다. 대진과 오위는 둘 다 직업화가였다. 사람들은 그들을 합해서 院體浙派로 분류한다.
남송이 망하자 상당수의 궁정화가들이 江蘇, 浙江. 福建등지로 흩어졌다. 이것이 전통 회화양식이 민간에 유포되고 직업화가와 민간 공장工匠이 생겨난 한가지
제1기의 회화는 북송(北宋)의 곽희파(郭熙派) 화풍을 받아들여 그것을 우리 나름의 새로운 양식으로 개성있게 창조한 화가 안견(安堅)에 의한 안견파 화풍이 주류를 이루면서, 명대의 원체(體院 )화풍과 절파(浙派)화풍의 유입, 이상좌에 의한 남송(南宋)의 마하파 (馬夏)류의 화풍이 전개되었다.
1. 안견
浙派風)이 가미된 짙고 평판적인 강렬한 수묵법에 의한 소경인물화(小景人物畵)가 유행했다. 사대부들의 처사적(處士的) 성향과 밀착되어 자연과의 친화관계를 보여주는 이러한 소경인물화는 산수의 한 부분을 배경으로 구성된 고사산수인물화(故事山水人物畵)의 성격을 띠며 전개되었다. 그리고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