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키(歌舞伎)
일반 시민의 일상생활과 풍속, 일본과 중국의 시가(詩歌) 또는 고사(故事) 등을 제재로
강렬하고도 선명한 색채들을 즐겨 사용하면서 간단 명료한 선조(線條)를 운용
우키요에(浮世繪)
에도시대의 풍속화
憂世→ 浮世 (현세중심적 사유)
신흥세력인 무사, 벼락부자, 상인,
일본미술 서론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서양 미술계는 일본 미술에 열광 했다. 자포니즘이라고 불리는 일본문화 열풍은 마네, 드가, 모네, 고호 등 19세기 서양 근대 화가들에게 새로운 창작의 세계에 대한 모티브를 제시해 주었다. 당시 모네를 비롯한 인상주의 화가들은 기존의 전통적 회화양
우리는 왠지 일본이라고 하면 온통 성상품으로 가득찼고 일본 남자들은 호색적이고, 여자들은 무척 정조관념도 없고 헤플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나 역시도 책으로, TV로, 일본을 다녀온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그들을 그렇게 판단했었다. 일본인의 성의식은 우리에게도 상당한 관심거리이
1. 자포니슴이란
18세기에 열광하던 중국풍을 대신하여 유럽에 유행한 일본취미의 열풍으로 자포니슴(Japonisume·불어)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적어도 미술사관계자의 사이에서는 거의 공통의 이해가 성립
자포니슴이란『일본의 문화·양식의 영향을 받은 유럽의 미술·공예나 문화의 표현 방법」을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