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양명학은 왕양명(1472~1528년)에 의해 성립되어 주자학과 더불어 중국 유학(儒學)의 기본으로 자리 잡았고, 동아시아의 유학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다. 하지만 중국이나 일본과는 달리 조선에서는 양명학이 성공적으로 발전하지 못하였다. 양명학의 성립은 주자학에 대한 비판에서
이이 ; <경연일기[經筵日記]> 또는 <석담일기[石潭日記]>
⇒ 간결하고 정확한 저술로 어떤 권위도 인정하지 않고 마땅
한 도리만 따지는 날카로운 비평.
- 허봉 ; <해동야언[海東野言]>
⇒ 그동안 나온 잡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모으고 연대순으
로 정리해서 조선왕조 건국에서 그 당시까지의 야사를
편찬.
이 책에 나타난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고려가 몽고, 즉 원나라로부터 치욕을 당한 것에 대해 반성하는 한 방법으로 부당한 사대주의에 저항하고 있다. 전집 권1에서 조정의 중신이 몽고어를 능숙히 구사할 줄 아는 역관 출신이라 해도 공식석상인 합좌소에서 역관의 통역도 없이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