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場을 개설하는 등 태조의 불교에 대한 심신과 불법진흥에 대한 시책은 지대하였다. 즉위 7년에는 강화의 禪源寺에 있던 대장경판을 支天寺로 옮겼고 松軒居士라고 자처하였으며 흥천사에 행행하여 3층 사리탑을 營造하기도 하였다. 그의 奉佛 행사는 왕조실록에 전하는 것만도 印經 12회, 消災會 14회
Ⅰ. 개요
불교는 신이나 우주의 원리와 같은 초월적인 진리에서부터 설해 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이 인식할 수 있는 구체적인 현실 세계의 관찰에서부터 시작한다는 것은 앞서 소개한 바와 같다. 그렇다면 그 구체적인 현실 세계란 과연 어떤 구조와 성질을 가진 것인가.
한때 생문이라는 바라문이
1. 서론
초기 고려초기의 불교에 대한 연구는 김영수 선생의 五敎九山說 이후 60-70년대 시대구분논의가 진전됨에 따라 나말여초를 고대에서 중세로 넘어가는 전환기로 이해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이에 따라 한국 역사학계의 연구는 신라 하대 수입되어 재지세력들에게 호응을 얻기 시작하며 사회적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1. 반원개혁과 정치세력의 재편
고려와 원나라의 강화 이후 약 80년 동안 지속되었던 두 나라 사이의 관계는 14세기 후반에 이르러 중대한 변화를 맞이하였다. 이 무렵 중국에서는 몽고족의 통치력이 약화되면서 한족(漢族)들이 각지에서 봉기하였고, 이와 때맞추어 고려에서는 1356년(공민왕 5)에 反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