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실학파는 주자학파와 더불어 근세 한국사상사의 2대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제 2기의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에 와서는 주자학의 이념에 대해서라기보다는 주자학파의 대해 날카로운 비판과 거부의 태도를 엿볼 수 있다.
실학파의 근본입장은 반주자학적인 데서 찾으려 하기보다는 실학파의
1. 실학의 분류와 계보
1.1. 역사학자들의 실학자 분류
1.1.1. 시기별 분류
천관우는 『반계유형원연구』에서 실학을 '실정, 실증, 실용을 특징으로 하는 조선후기 신학'으로 정의하고 아래와 같이 3단계로 나눈다.
① 준비기(16세기 중엽~17세기 중엽)
한백겸, 이수광, 김육, 권문해
② 맹아기(17세
3. 『노가재연행일기』에 나타난 관점
(1) 『노가재연행일기』에 나타난 청나라에 대한 인식
① 청나라에 도착한지 얼마 안 됐을 시기
정묘호란 [丁卯胡亂](1627)과 병자호란 [丙子胡亂](1636~1637), 두 번의 호란으로 조선왕조의 청나라에 대한 불만심리는 최고조에 달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 더해
연행록에 나타난 중국에 대한 관점
<노가재연행일기>
1. 김창업[金昌業, 1658~1721] 에 대한 소개
김창업(1658~1721)의 자는 대유(大有), 호는 가재(稼齋) 또는 노가재(老稼齋)이며, 본관은 안동으로, 조선후기의 세도가였던 안동김씨의 일원이었다. 증조부 청음(淸陰) 김상헌은 인조 때 유명한 척화 대신이
湛軒說叢)이 있고, 편서에 <건정필담(乾淨筆談)>, <주해수용(籌解需用)>, <담헌연기(湛軒燕記)>, <임하경륜(林下經綸)>, <사서문의(四書問疑)>, <항전척독(抗傳尺牘)>, <삼경문변(三經問辨)>이 있다.
Ⅱ. 실학자(실학사상) 홍대용의 생애
홍대용은 1731년(영조 7년) 충청도 천원군 수신면 장산리에서 아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