滿洲人이라 칭하였다. 이는 동시에 전통의 부족제가 무너지고 칸의 지위가 다른 부족장 위에 서는, 전제군주체제로의 일보를 내딛는 것이기도 하다
그는 이듬해 국호를 後金에서 淸이라 고쳐 불렀으며 연호도 崇德으로 고쳐 심양을 도읍으로 정하여 盛京이라 했는데 그가 바로 청태종이다. 한족 지식
滿洲人) 귀족층이 중심이고, 양무파는 열강에 의존해서 새로이 힘을 뻗어온 이홍장(李鴻章) 등 한인(漢人)의 고위 관료가 중심이었다. 수구파는 의화권을 탄압하기 어려운 것을 알고 역(逆)으로 이를 이용해서 열강이나 양무파에 대항하려 하여 의화권을 의화단으로 개칭, 이를 반합법화(半合法化)하였
(崇禎帝也中了美人計。)
숭정제야중료미인계
숭정제도 미인계에 맞았다.
?因馬紹愉等赴?議和, 把松山失敗的將官, 一槪不問。
병인마소유등부청의화 파송산실패적장관 일개불문
마소유등이 청나라에 화친을 논의하러 가니 송산 전쟁을 실패한 장군관리를 일개 문책하지 않았다.
(吳三桂等運氣。
東學에 대한 槪要
1860년 催濟愚에 의하여 창도된 조선후기의 대표적 新興宗敎로서 서학에 대응할만한 東土한국의 종교라는 뜻이다.
사상의 기본은 종래의 풍수사상 및 儒 ·佛 ·仙(道敎)의 교리를 토대로 하여, ‘人乃天, 天心卽人心)’의 사상에 두고 있다. 인내천이란 人間의 主體性을 강조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