瀟湘八景圖: 강이름 소/ 강이름 상/ 여덟 팔/ 볕 경/ 그림 도)
중국의 소강과 상강이 만나는 동정호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를 여덟 장면으로 그린 것이다. 조선 전기의 작품이 많이 전하며, 조선 후기에는 백자청화의 공예적 문양으로도 많이 그려진 주제이다.
-산시청람(山市晴嵐: 뫼 산/ 시가 시/ 맑을
瀟湘八景圖)
〈소상팔경도〉는 조선 전기의 화가 안견(安堅)이 그렸다고 알려져 있는 여덟 폭의 산수화이다. 가로 31.1cm, 세로 35.4cm 크기로 비단 바탕에 수묵을 사용하여 그린 이 그림은 화첩의 형태로 꾸며져 있으며, 현재 국립중앙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원래 소상팔경이라 함은 중국 호남성 동정호
규원가(閨怨歌)
허난설헌(許蘭雪軒)
작품 해제
15세 무렵 김성립(金誠立)과 결혼한 허난설헌의 작품이다. 일명 <원부사(怨夫詞)>, <원부사(怨婦辭)>, <원부가(怨婦歌)>라고도 한다. 남성 위주의 유교적 봉건 사회에서 기생집을 드나드는 남편을 기다리며 속절없이 늙어 가는 자신에 대한 한탄과, 그러면서
< 관동별곡 >
안축은 고려 말기 지방 향리 출신으로서 중앙 정계에 진출한 전형적인 신흥사대부이다. 그는 한시 뿐 아니라 고려시대 3편의 경기체가 중 2편을 창작한 사람으로 한국 문학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근재집』에는 한시가 146수, 기(記)가 7편, 표(表)가 1편, 책(策)이 1편, 묘지명(墓誌
시가사의 전개와
시조의 발전
Ⅰ. 서론
時調는 時節歌라고도 하며 조선후기까지 短歌, 詩餘, 新飜, 長短歌, 新調, 新聲, 詩調 등의 명칭으로 통용되었다. 문헌상에 時調라는 명칭은 이형상의 『樂學拾零』과 신광수의 『石北集』에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本朝 金成器作琴譜 稱漁隱遺譜 謂之時調 <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