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目的 태도, 즉 자신을 위해 활동하는 자기목적인 태도이지, 결코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니다.
감정은 오직 감정에 의해서만 환기되므로, 예술이 우리를 감동시키려면 예술가의 감정이 거기에 표현되어 있어야 한다. 예술가가 어떠한 목적의식을 가질 때에는 사물에 대해 감격할 수 없을 것이
순자-노자까지 해석
삼(三). 순자“一天下”의 정치주장과 천명, 인성의 독특한 견해의 관계
순자(기원전 313-기원전 238) 이름은 황(況), 자(字)는 경(卿)이고, 순경(筍卿)혹은 손경(孫(卿)으로 불리었고, 전국시기 조(趙)나라 사람이다. 그는 공자에 대해서 제전제자 자궁에게 가서 배우고, 후대 제나라의
三 순자의 ‘통일천하’의 정치적 주장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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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명(天命), 인성(人性)에 대한 독창적 견해
순자(기원전 313년-238년)는 이름은 황(況), 자는 경(卿)으로 ‘순경(荀卿)’ 또는 ‘손경(孫卿)’으로 불렸으며, 전국시기 조(趙)나라 사람이었다. 그는 공자의 재전제자(再傳弟子) 자궁(子弓)에게서 배웠고, 후에 제(
<현대사회와 법>
하이에크
자생적 질서&작위적 질서
자유의 법&입법의 법
1. 서론
인간은 법, 경제, 정치 그리고 윤리 등 다양한 환경에 둘려 싸여서 생활하고 있다. 하이에크는 이 다양한 환경에서 특히 법과 경제라는 두 가지 환경에 집중하여서 우리의 사회를 고찰하고 있는데, 우리는 법과 경제를 중
새로운 시의 물결
(몽롱시 운동)
1. 신시기 중국 문학의 변모 양상
1976년 이래 중국에서는, 주은래(周恩來)의 사망과 45 천안문(天安門) 사건, 모택동(毛澤東)의 사망과 4인방 강청(江靑)、왕홍문(王洪文)、장춘교(張春橋)、요문원(姚文元).
의 몰락, 화국봉(華國峰) 체재의 등장과 ‘두 가지 무릇’ 구호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