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여명기(黎明期)는 멀리 기원을 전후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민족의 경우이거나 문학은 시가(詩歌)와 무용과 음악이 한데 어울린 종합적인 원시예술의 형태로 발생하였음을 본다.
한국의 경우도 옛 기록에 나타나는 부여의 영고(迎鼓), 동예의 무천(舞天), 고구려의 동맹(東盟),
無等山), <방등산>(方等山), <지리산>(智異山), <정읍>(井邑), 으로 다섯 편이다.
(1) <선운산>(禪雲山) : 지금은 고창군에 편입된 고을 사람이 부역을 나갔다가 기한이 지나도록 돌아오지 않아, 그의 아내가 산에 올라가 기다리며 부른 노래.
(2) <무등산>(無等山) : 무등산에 성을 쌓자 지방 사람들이 편안하게
無等山><방등산 方等山><정읍 井邑><지리산 智異山> 등이 있으며, 고구려의 가요로는 <내원성 來遠城><연양 延陽><명주 溟州> 등이 있다. 당악조 첫머리에 있는 <헌선도 獻仙桃><수연장 壽延長><오양선 五羊仙><포구락 抛毬樂><연화대 蓮花臺><석노교 惜奴嬌>곡파(曲破)<만년환 萬年歡>만(慢) 등 7종은 대곡(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하는 즐거운 인생을 노래하다, <면앙정가>
1. 작품내용
1) 작품
서사
無等山(무등산) 활기 뫼히 동다히로 버더 이셔
멀리 쳐 와 齊月峯(제월봉)이 되여거
無邊大野(무변 대야)의 므 짐쟉노라
닐곱 구 움쳐 므득므득 버럿 .
가온대 구 굼긔 든 늘근 뇽이
선을 야 머리 언쳐시니
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