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불교는 오랜 역사를 가진 종교 체계로, 수많은 철학적 개념과 원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연기(緣起), 무자성(無自性), 그리고 공(空)은 불교의 핵심적인 개념으로 꼽히며, 불교의 철학과 신념을 깊이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레포트에서는 불교의 이 세 가지 개념에 대
無自性) 일체법은 공(空)이다. 공이란 우리의 내.외적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그 고유의 실체가 없다는 뜻이다. 이는 연기에 의해 존재 진실한 방식을 말했을 뿐이지, 현상적 존재를 부정한 것은 아니다. 내 것에 대한 집착을 없애, ‘나의 것’에 대한 미련을 버려서 공화(空化)되었을 때 우리는 깨달음
無自性)을 뜻한다. 즉 공(空), 없다는 것을 뜻한다. 관계성 속에 있는 모든 것은 오온으로 설명되는데 그 속에 있는 것들은 스스로 성질이 없다. 관계성 속에서 생성되므로 자성이 없지만, 이상하게 생기는 것이다. 자성이 있는 것은 여기 있다고, 생겼다고 말할 수 있다. 실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이
삶과 죽음
1. 들어가는 말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는 점점 더 속도에 밀리고 약육강식의 경쟁에 밀리어 깊은 사고를 할 여유를 점점 더 잃어만 가고 있다. 삶과 죽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자가 지금 이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이들 중에 과연 얼마나 될 것인가.
특히 죽음은 누구에게, 언제, 어디
불교사상의 이해
1. 머리말
본 장에서는 불교의 사상적 방법에 기본을 두고 각 지역 독자의 불교 사상체계를 서술하여, 불교사상의 흐름을 이해하는 길잡이를 제공하고자 한다. 불교는 명상체험을 통하여 깨달음에 이르는 것을 최종 목표로 삼는 만큼 실천을 중시하는 사상체계로 발전하였다.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