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조선시대의 성리학의 특징이 주로 내적인 반성과 성장을 추구해 현실적 정치와 관련이 적다고 본다면 서학의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한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은 말 그대로 실용성을 더해 현실정치에 도움을 주는 학문이라고 보여진다. 특히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정약용의 학문은 오늘날 왜
Ⅰ. 서론
조선시대의 성리학의 특징이 주로 내적인 반성과 성장을 추구해 현실적 정치와 관련이 적다고 본다면 서학의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한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은 말 그대로 실용성을 더해 현실정치에 도움을 주는 학문이라고 보여진다. 특히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정약용의 학문은 오늘날 왜
Ⅰ. 序言
율곡은 한국을 대표하는 철학자의 한 사람으로요 16세기 조선조 성리학에 있어서도 퇴계와 더불어 쌍벽을 이룬다. 율곡의 이기지묘(理氣至妙), 기발이승(氣理乘乘), 이통기국(理通氣局)등 그의 심오한 성리학적 이론체계도 훌륭하지만 투철한 역사의식과 해박한 식견에서 창출된 그의 경세
맹자(372 B.C.-289 B.C.)는 전국시대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공자(孔子)를 계승하여 유가(儒家)학파를 계승하는 대표적인 권위 인물이 되었다.
그가 처한 시대적인 상황은 여러 나라[열국, 列國]이 서로 전쟁을 일삼고 백성들이 살기가 어려운 몹시 불안정한 사회였다. 동시에 태평한 시대를 갈망하는 여러
爲民)정치에 법보다 더 큰 힘을 싣고 있다. 덕치(德治)란 도덕에 의한 백성의 교화와 인도를 정치의 기본으로 삼는 정치사상으로, 맹자는 공자에서 비롯되는 예치주의를 한걸음 발전시켜 덕치를 왕도정치의 바탕으로 삼았다. 이것은 한나라 이후의 중국을 비롯하여 유교문화권에 전체에 속하는 동양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