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조선시대의 성리학의 특징이 주로 내적인 반성과 성장을 추구해 현실적 정치와 관련이 적다고 본다면 서학의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한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은 말 그대로 실용성을 더해 현실정치에 도움을 주는 학문이라고 보여진다. 특히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정약용의 학문은 오늘날 왜
Ⅰ. 서론
조선시대의 성리학의 특징이 주로 내적인 반성과 성장을 추구해 현실적 정치와 관련이 적다고 본다면 서학의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한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은 말 그대로 실용성을 더해 현실정치에 도움을 주는 학문이라고 보여진다. 특히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정약용의 학문은 오늘날 왜
맹자(372 B.C.-289 B.C.)는 전국시대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공자(孔子)를 계승하여 유가(儒家)학파를 계승하는 대표적인 권위 인물이 되었다.
그가 처한 시대적인 상황은 여러 나라[열국, 列國]이 서로 전쟁을 일삼고 백성들이 살기가 어려운 몹시 불안정한 사회였다. 동시에 태평한 시대를 갈망하는 여러
爲民政治)라고 불러왔었고, 그것이 애민사상(愛民思想)과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이라는 민본주의(民本主義) 사상과 결부될 때 그것은 당연히 사회복지 관점에서의 정책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것마저도 모두 아니라고 부정을 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정체성을 어디서도 찾을 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