却說司馬相如, 因病家居, 只爲了長門宮中, 贈金買賦, 不得已力疾成文, 交與來使帶回。
각설사마상여 인병가거 지위료장문궁중 증금매부 부득이력질성문 교여래사대회
力疾 [l?j?] ① 병을 무릅쓰고 무리하게 하다 ② 매우 빠르다
交? [ji?oy?] 교부(交付)하다
각설하고 사마상여는 질병을 집에 살아
용 담 유 사 지 제 이 십 육
夢中書
내용: 몽중서는 총 3편의 노래로 구성.
각 편에서 나타나는 공통점은 환몽구조를 취함.
환몽구조에서 입몽과 각몽은 현실과 구분이 모호하게 함으로써
莊子의 ‘莊周之夢, 胡蝶之夢’에서처럼 꿈은 깨달음의 과정으로 인식할 수 있음.
깨달음의 중심 내용은 儒道의
한국인들에게 우리의 역사를 돌이켜봤을 때 가장 자랑스럽다고 생각하는 시기가 언제냐고 묻는다면 빠지지 않고 나오는 때가 있다. 조선시대의 27명의 왕 중 유일하게 ‘대왕’이라는 칭호가 붙는 세종대왕의 통치시대가 바로 그것이다. 외국인 학자인 도널드 베이커도 그의 저서 『세종대왕 천지를
1. 국속의미의 개념
국속의미란 민족 문화의 산물로서 한 언어의 개념 의미에 추가된 문화 상징적 의미를 가리킨다. 주지하다시피, 한 민족어의 의미(단어 또는 문장의 의미)체계 속에는 어떤 객체(사실)를 표현하는 개념 의미 외에도 해당 민족의 역사 문화, 풍속 습관, 민족 정서, 지리 환경 등을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