王世貞) 등의 의고주의(擬古主義)가 성행하여 수많은 대가들이 배출되던 때였다. 이가원, 『한국한문학사』, 보성문화사, 1981, p216.
즉 어느 때보다도 문필에 종사하는 사람이 넘쳐나고 한시가 유행하던 시대에 임제의 시문(詩文)활동이 이루어진 것이다. 둘째, 그가 활동하던 조선 중기 16세기는 동서당
王世貞, 1526-1590)사진(謝榛)종신(宗臣)양유예(梁有譽)서중행(徐中行)오국륜(吳國倫)
는 당순지 일파의 이론을 반대하면서 전칠자의 주장을 옹호하여 전칠자의 의고 주의 복고주의의 노선을 그대로 견지하였다.
2. 공안파의 등장배경
후칠자에 의하여 다시 만연해진 의고주의 기풍은 명나라 말기 만력 연
-고문사(古文辭) 연구
먼저 소라이 유학 사상의 기반이 되는 그의 학문적 방법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기반은 보통 고문사학(古文辭學)으로 알려져 있다. 다시 말해서 고대의 문장 양식과 구문법에 대한 연구라 하겠다. 물론 '고문사'라는 말 자체는 이반룡(李攀龍)과 왕세정(王世貞)을 비롯한 일단
금병매(金甁梅)
1. 들어가기
v책의 구성
ㆍ《수호전(水滸傳)》의 서문경(西門慶)과 반금련(潘金蓮)의 정사(情事)에 이야기를 보태어 명대 사회의 상인(上人)과 관료, 그리고 무뢰한의 어둡고 추악한 작태를 폭로
ㆍ전편 (全篇) 100회로 구성
-1부 : 서문경과 반금련의 만남, 그리고 그를 둘러싼 수많은 여인
노가재 연행일기
1. 여행자 소개
김창업(金昌業)
1658-1721, 숙종 때의 문인으로, 자는 대유(大有), 호는 노가재(老稼齋)다. 명문집안에서 태어나, 1681년(숙종 7년) 진사가 되었으나, 벼슬에 뜻을 두지 않고, 송계(松溪 : 지금의 서울 성북구 장위동)에서 전원생활을 하였다. 1712년 형 김창집(金昌集)이 청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