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嚴復)·왕국유(王國維) 등에 의해 서양사상의 유입이 급속도로 진전되는데, 이 시기에는 많은 지식인들에 의해 혁명사상이 고취되었으며, 채원배(蔡元培)·장병린(章炳麟) 등이 대표적 인물이다. 1912년 중화민국의 탄생은 중국에서 왕조정치에 종지부를 찍고 민주공화국을 수립한 획기적인 사건이었다.
王國維)를 생각한다.
▲왕국유 : 중국 청나라 말기의 문학자이자 사학자. 그는 극히 보수적이어서 민주 공화제로의 변화에 반대하고, 청조에 대한 충절의 관념을 고수했다. 1924년 마지막 황제 부의가 고궁에서 축출되는 것을 보고 자살하려 하다가 주변의 감시로 이루지 못하였으며, 1927년 6월에 “50년
王國維) 역시 전국(戰國)시대 남방 초(楚)나라의 무격(巫覡)에서 중국희곡의 기원을 찾고 있다. 특히 초나라의 굴원(屈原)이 지은 구가(九歌)는 신령을 모시는 제무(祭巫)와 신령으로 분장한 신무(神巫)사이의 대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는데, 이야기만 보충하면 희곡이 되기에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남성과 여성의 관계와 역할
1. 들어가는 말
한국사회가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 사회인가를 논의할 때, 우리는 흔히 한국을 유교적 전통을 갖고 있는 사회라고 말한다. 그리고 현대 한국사회가 가지고 있는 많은 문제의 원인을 유교적 전통에서 찾는데 익숙하다. 특히, 유교의 남녀관계에 대한 입장은 근
시에 관한 중국인들의 전통적 견해
제1장 도학적 관점(도덕 교육과 사회 비평)
1. 입장
(1) 정통적인 유가(儒家)들
(2) 시는 근본적으로 도덕 교훈의 일종.
(3) 시의 기능은 사회적정치적 사건의 논평 포함.
(4) 공자를 그들 견해의 典據로 인용.
① 공자 -『논어(論語)』: 시경을 도덕적 영향을 발휘하거나